<전국최초 버스-택시-지하철 원스톱 환승 가능한 송내역환승센터>

삶의 현장에서 시민 여러분들을 많이 만납니다. 부천에 살면서 가장 만족하는 이유를 여쭤보면, 가장 많이 듣는 대답 중의 하나가 ‘교통이 편리하다’라고 말씀해주십니다. 교통은 시민 여러분의 생활에 아주 밀접하면서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우리 시는 7호선 개통 및 증편, 격자형 지하철 추진 등 더욱 편리한 교통 인프라 구축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18일 국토교통부 주관 ‘2015년 대중교통 시책평가'에서 우리 부천시가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상을 받았습니다. 대중교통 시책평가는 효과적·체계적인 대중교통계획과 시책 수립을 유도하기 위해 전국 1백61개 시·군을 대상으로 격년으로 실시하는 평가입니다.

우리 시는 ‘대중교통서비스 향상 및 경쟁력 강화’와 ‘대중교통시설 인프라 구축’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고 성과금 1억 원도 확보했습니다.

하지만 해마다 버스 불만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어 버스 서비스의 획기적인 개선대책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올 한해 우리 시는 시민의 발이 되는 ‘버스 서비스 개선’에 심혈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대중교통 시책평가에서 우수기관 부천시 선정

<대중교통 시책평가에서 우수기관 부천시 선정>

무정차, 불친절, 난폭운전, 배차간격 미준수 버스이용 불편 민원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버스 정보를 알려주는 BIS 시스템


<버스 정보를 알려주는 BIS 시스템>

우리 부천의 시내버스는 총59개의 인허가 노선과 8백17대의 버스가 운행 중에 있습니다. 평일 버스 이용객(승차기준)인원은 50여 만 명으로, 이 중 21%는 출퇴근시간대에 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버스의 난폭운전, 불친절, 과속, 배차간격 미준수 등으로 해마다 버스 이용 불편 민원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버스 이용 불편 민원 접수 현황을 살펴보니, 무정차 민원이 38.3%로 가장 많았습니다. 그다음으로 불친절(14.3%), 난폭운전(13.0%), 배차간격 미준수(10.8%)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도별 버스불편 민원접수 현황(시내버스 기준)>


연도별 버스불편 민원접수 현황(시내버스 기준)

<업체별·유형별 민원현황)>

업체별·유형별 민원현황

그렇다면 왜 버스관련 민원은 줄어들지 않는 걸까요? 문제점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았습니다. 첫 번째로 노선별 운행률이 저조한 것이 큰 이유였습니다. 이는 버스 업체의 적자노선 등에 대한 임의 감차나 결행 등으로 인가 대비 운행률이 저조한 이유입니다. 또, 버스 운전자가 부족한 것도 들 수 있습니다. 경력직 운전자들이 준공영제 실시로 근무여건이 나은 서울시나 인천시로 이직하거나, 업체 측의 인건비의 절감 이유로 비정규직을 채용함으로써 잦은 이직이 반복되는 등, 버스운전자 수급부족으로 운행불가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두 번째로 객관적 버스 서비스 기준 지표가 없다는 것도 문제입니다. 시민, 운수업체, 시,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객관적 서비스 지표가 있어야 버스서비스 실천과 공정한 평가가 이뤄지는데, 이것이 불분명 할 경우 개선방향 및 목표설정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서비스 개선시 수반되는 비용부담으로 서비스 개선에 미온적 태도를 취하는 운수업체와, 열악한 근무조건으로 서비스 개선 의지조차 상실한 버스운전자 등 악순환의 고리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물론 이로 인한 불편은 고스란히 시민 여러분이 떠안아야 했습니다.

운행준수율은 7% UP, 버스민원은 30% DOWN 버스 서비스 불만제로 위해 부천 시내버스가 바뀝니다.

버스정류장 화살표 붙이기 캠페인


<버스정류장 화살표 붙이기 캠페인>

올 한해 우리 시는 시민의 발이 되는 ‘버스 서비스 개선’에 심혈을 기울일 예정입니다.

우선 버스서비스 장애요인을 없애고 운행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시급합니다. 그간 버스 정류소 주변에 불법 주정차량 등은 버스 운행 장애요인 중의 하나였습니다. 이에 올해는 대대적인 버스 정류장 내에 불법 주정차를 집중 단속하고, 버스노선을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등 운행환경 개선을 통해 버스운행 횟수 준수율을 83%에서 7% 상향된 90%로 높일 예정입니다.

그리고 객관화된 버스서비스 이행표준을 만들어 서비스수준을 높일 계획입니다. 전국 최초로 시행되는 버스서비스 이행표준은 5개 분야 8개 항목 11개 지표로, 실질적인 버스서비스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객관화된 지표를 바탕으로 매년 우수 업체와 모범운전자 등을 표창해 서비스를 향상시킬 계획입니다.

특히 시민 여러분의 버스 이용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운수종사자에 대한 안전 및 친절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실시하고, 불법행위에 대한 수시 단속 및 정기점검, 행정처분 기준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버스운행 현장점검


<버스운행 현장점검>

교통약자와 일반 이용자의 버스 이용을 편리하게 제공해드리기 위해, 저상버스를 13대 확대 하고 천연가스버스 도입해 쾌적한 버스 환경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공감대 형성을 위한 대중교통 시민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합니다. 버스서비스를 제공하는 운전자와 이용자 상호간의 입장이해를 바탕으로 버스이용예절(에티켓) 제정할 계획입니다. 또, 버스서비스 개선 아이디어를 공모할 예정인데요. 시내버스 불편감소 방안, 안전성 확보, 만족도 향상 방법 등 서비스 개선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발굴해, 정책으로 반영할 계획입니다. 물론 선정된 우수제안자에게는 시상할 예정입니다.

버스 서비스 개선, 시민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기다립니다



버스는 이동할 때 서민들의 발이 되어주는 고마운 존재입니다.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고,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 아주 중요한 운송수단입니다. 해마다 증가하는 버스 관련 불만 민원들을 줄이기 위해 우리 시는 올해 버스 서비스 불만제로를 위해 팔을 걷었습니다. 하지만 어느 한쪽만 잘 해서 되는 일은 아닙니다. 서로 다른 음이 어울려 조화로운 화음을 내는 것처럼, 공직자, 버스회사, 시민 모두가 함께 지혜롭게 풀어나가야 할 숙제입니다.
평소 버스를 이용하면서 불편했거나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바꿀 아이디어나 지혜가 있으시면 의견을 남겨주십시오. 시민 여러분의 의견에 귀 기울여 버스 서비스를 섬세하게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구름컴퍼니 | 이동헌 |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중동로 327 234동 1703호 | 사업자 등록번호 : 648-31-00015 | TEL : 010-9341-0353 | Mail : ldonghun@nate.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7-경기부천-209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