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19일 열린 오정산업단지 내 한국금형센터 착공식>

마침내 우리 부천에 15년 숙원사업이었던 ‘한국금형센터’가 들어섭니다.
지난 5월 19일 오후 3시 오정구 오정산업단지 내 몰드밸리에서 관련 업계 인사들, 산업자원부 및 경기도 고위 공무원, 우리 시 국회의원님들과 도·시의원님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금형센터 착공식을 가졌습니다. 총 사업비 618억원(국비 270억, 도비 50억, 시비 263억, 민간 35억)을 들여 11,758㎡ 부지 위에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짓게 됩니다. 내년 3월 준공됩니다.

<한국금형센터 건립 사업개요>

한국금형센터 건립 사업개요

금형산업의 메카 부천에 세워지는 한국금형센터는 ‘금형강국 한국’을 견인할 허브 역할을 할 것입니다.

금형산업은 붕어빵에서부터 스마트폰까지 거의 모든 제조업의 뿌리산업이자 핵심 기반산업으로, 자동차·각종 가전제품·첨단 IT기기 등 우리나라 주력 수출 효자산업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산업이며 국가경쟁력 확보의 핵심기술입니다.
우리 부천에 금형산업의 심장이라 할 수 있는 한국금형센터가 세워지는 것은 한국 금형산업을 대표하는 도시가 바로 부천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금형업체의 42%가 경기도에 몰려있고, 경기도 금형업체의 25%가 우리 부천에서 기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전체로 보았을 때, 업체수(867개 업체)와 매출액(8,670억원) 규모면에서는 10% 정도, 종사자 수(4,729명)도 8%를 넘게 차지하고 있어 명실공히 ‘금형산업도시 부천’으로 불릴만 합니다.
우리 부천에 세워지는 금형센터는 수도권 금형기업을 비롯한 오정산업단지와 부천지역에 밀집된 금형 관련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시설로 금형 기술개발·연구·시험생산 등 금형산업의 포괄적인 지원기능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금형센터 건립은 중소 금형기업의 성장기반을 마련함과 동시에 대한민국 금형산업이 세계 1위로 도약하는 허브(Hub) 역할을 우리 부천이 담당하게 되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붕어빵에서부터 스마트폰까지… 금형은 뿌리산업”

<“붕어빵에서부터 스마트폰까지… 금형은 뿌리산업”>

21세기 첨단산업인 세라믹 소재 관련 기업들도 이제 부천에서 기술력을 키워갈 수 있습니다.

이에 앞서 지난 4월 28일에는 부천테크노파크 203동에서 ‘세라믹소재기술지원센터’ 개소식이 있었습니다. 박사급을 포함해 20여명의 전문인력이 포진한 이 센터에서는 ▲수도권 세라믹 기업 시험분석 및 기술지원 ▲기술지원을 위한 인프라 구축, 인력양성, 기술지도 ▲국내·외 표준화 연구, 기타 산학연 기술협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4월 말 부천에 개소한 세라믹소재기술지원센터

<지난 4월 말 부천에 개소한 세라믹소재기술지원센터>

세라믹 산업의 무한한 미래 고부가가치

<세라믹 산업의 무한한 미래 고부가가치>

세라믹은 전통적으로 도자기, 유리, 내화벽돌, 시멘트 산업에서부터 최근에는 섬유, 기계, IT, 에너지, 환경, 바이오 등 최첨단 산업의 융·복합 소재로 각광을 받고 있는 미래 산업의 주력소재입니다. 세계 세라믹 시장규모는 2012년 3,476억 달러, 2025년 7,785억 달러로 연평균 6% 이상 성장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첨단세라믹 세계시장은 미·일 등 선진국 중심의 독과점 체제(일본이 세계시장의 약 44%, 미국이 21%)를 이루고 있습니다.
국내 세라믹시장은 2012년 54조원 규모에서 2025년 222조원으로 전망돼 연평균 11.4%의 고성장이 예상됩니다. 아울러 스마트 전자, 첨단바이오 등 첨단세라믹 시장규모가 확대될 전망됩니다.(첨단세라믹이 전체 세라믹 시장의 2008년 20%, 2012년 52%, 2025년 70%로 확대 예상)
날로 치열해져가는 첨단 세라믹 세계시장에서 우리 기업들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연구와 기술개발이 필연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부천에 세워진 ‘세라믹소재기술지원센터’는 우리나라 첨단 세라믹 산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는데 큰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부천에는 첨단 14개 R&D 기관이 집적화 되어 관련 기업들의 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부천에는 첨단 14개 R&D 기관이 집적화 되어 관련 기업들의 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부천시 R&D 및 인력양성 기관(14개 기관)>

부천시 R&D 및 인력양성 기관(14개 기관)

<부천시가 집중육성하고 있는 특화산업인 금형·조명·로봇·패키징 산업>

부천시가 집중육성하고 있는 특화산업인 금형·조명·로봇·패키징 산업

부천시가 집중육성하고 있는 특화산업인 금형·조명·로봇·패키징 산업

부천시는 금형·조명·로봇·패키징 산업을 특화하여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금형·조명·로봇·패키징 산업의 우리나라 국가경쟁력은 각각 4~6위(2013년 기준) 정도의 수준입니다. 우리 부천시는 특화산업에 대한 지원과 육성을 통해 올해 안으로 금형·조명·로봇·패키징 산업의 우리나라 경쟁력을 각각 세계 3위권 수준으로 격상시키는데 일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기술 및 제품개발에 취약한 중소기업과 강소기업들에게 기술지원은 물론 우수인력 양성 및 연구개발 등의 종합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입니다. 아울러 산·학·연·관(産學硏官) 협력시스템을 갖추어 R&D 종합인프라 도시로서의 면모를 차근차근 갖춰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전국 최초로 로봇산업을 지역 전략산업으로 선정·육성하고 있는 우리 부천시의 로봇산업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도록 적극적인 진흥정책을 펴 나가겠습니다.
부천시 로봇기업은 전국 402개 로봇기업 중 39개로 9.7%를 차지하고 있으며, 로봇부품 기업은 18.5%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道와 市의 적극적인 투자에 힘입어 지원사업 시작단계(2006년) 보다 로봇기업 매출 3배, 수출 7배, 고용 1.8배 이상 성장하는 등 양적으로는 괄목할 성과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시장규모는 과거에 비해 크게 성장했으나, 로봇기업의 절대규모는 여전히 영세한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부천시는 로봇산업 기반조성 및 지원사업 운영에 따른 성과 및 한계점 분석을 통해 부천 로봇산업 육성방향을 재정비하고, 가시적인 성과 창출을 위한 정책으로 ▲부천로봇산업클러스터 확대 및 로봇생태계 조성 ▲지역 주력·전략산업과 로봇의 전략적 융합·연계 ▲국제로봇올림피아드 세계대회를 통한 이미지 제고 등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부천시 육성 특화산업 현황>

부천시 육성 특화산업 현황

부천시 육성 특화산업 현황

기업하기 좋은 도시 부천, 창업하기 유리한 도시 부천을 만들겠습니다.사통팔달 편리한 교통과 원활한 물류 시스템, 인적자원이 풍부한 우리 부천은 ‘R&D산업 클러스터’의 최적지입니다.우수한 인력양성과 고부가가치 기술개발을 선도하는 R&D 집적화를 통해 대한민국 국가경쟁력을 높이고 부천의 산업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부천시가 앞장서겠습니다. 관련 학계와 업계는 물론 시민 여러분의 굿 아이디어를 기다립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구름컴퍼니 | 이동헌 |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중동로 327 234동 1703호 | 사업자 등록번호 : 648-31-00015 | TEL : 010-9341-0353 | Mail : ldonghun@nate.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7-경기부천-209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