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1

누군가를 만나는 데 있어서 첫인상이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히 큽니다. 호감이냐 비호감이냐에 따라서 향후 관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첫인상의 중요성은 심리학에서 ‘초두(初頭)효과(primary effect)’라는 말로 다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초두효과란 처음 입력된 정보가 나중에 습득하는 정보보다 더 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먼저 받은 정보가 이미지 형성에 더 큰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이미지 메이킹’ 분야에서 중요한 키워드로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또한 뇌는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심리 때문에 일단 형성된 첫인상은 쉽게 바뀌지 않습니다. 그만큼 첫인상은 대인관계에 있어서 아주 중요하다는 것이지요.
같은 맥락으로 그 도시에 대한 인상 즉 이미지를 결정짓는 것도 한순간입니다. 처음 방문한 장소가 그 도시의 이미지를 결정하게 되고, 그 도시의 이미지가 그 나라에 대한 평가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우리 부천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대표적인 관문인 1호선의 역 광장들이 이유 있는 변신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 결실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 올해 12월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1호선 부천역 북부광장, 아름다운 빛이 공존하는 넓은 마루광장으로 변신합니다

부천역 북부광장은 원도심의 중심부에 위치해 교통접근성이 좋고, 하루 20만 여 명이 이용할 정도로 유동인구가 많은 곳입니다. 차와 사람들로 복잡하기만 했던 부천역 북부광장이 올해 12월이면 다양성이 공존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새롭게 재탄생됩니다. 기존의 차량중심 교통광장에서 사람중심의, 소통과 참여를 유도하는 광장으로서 제기능을 회복하게 되는 것이죠.
부천역 북부광장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광장전체가 목재데크로 설치됩니다. 목재의 재질은 ‘이패나무’입니다. 원산지는 브라질로, 일반적으로 콘크리트보다 단단하고, 무겁고 강한 목재로서 내구성이 높고 내마모성이 큰 나무입니다. 부천역과 같이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광장의 포장재로서 적합합니다. 광장에 깔리는 목재의 이미지가 바로 대청마루를 연상케 한다 하여 부천역 북부광장은 '부천마루광장' 이라는 새로운 이름도 갖게 되었습니다.
더욱 주목할 점은 빛(조명)을 활용한 커뮤니티 공간이 조성된다는 점입니다. 이는 빛의 거리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부천역 마루광장-부천로-심곡천으로 이어지는 거리가 아름다운 ‘빛의 거리’로 대변신합니다. 보행자 및 운전자에게 불편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아름다우면서도 활력이 넘치는 빛의 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특히 부천마루광장에 설치되는 빛(조명)은 이렇습니다. 부천마루광장에 대형 쉘터 캐노피가 설치되고 걸을 때 마다 바닥에 복사꽃 빛 조형물이 연출됩니다. 이는 쉘터 케노피 상부에 센서를 설치, 보행자를 감지하여 LED 조명 꽃잎이 연출되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판타지 트리 조형 벤치 시설, 광장 바닥과 이마트 벽면을 활용한 3D 프로젝션 연출 등 빛(조명)을 활용한 활기찬 공간연출을 할 예정입니다. 365일 활기가 넘치는 부천마루광장을 기대해봅니다.

부천마루광장, 추진일정은 이렇습니다.

부천마루광장, 추진일정은 이렇습니다.

경인선 철도가 운행되던 1970년대 초 소사역(현재의 부천역 남부광장)

<경인선 철도가 운행되던 1970년대 초 소사역(현재의 부천역 남부광장)>

부천역 북부광장, 공사 전

<부천역 북부광장, 공사 전>

<부천역 북부광장 문화커뮤니티 조성공사 ‘부천마루광장’ 착공식>

부천역 북부광장 문화커뮤니티 조성공사 ‘부천마루광장’ 착공식

부천역 북부광장 문화커뮤니티 조성공사 ‘부천마루광장’ 착공식

부천시CCTV통합관제센터 내부

<부천역 북부, 커뮤니티광장 조성 후, 마루광장 조감도>

<부천역 마루광장, 빛(조명) 활용한 조성계획>

부천역 마루광장, 빛(조명) 활용한 조성계획

부천역 마루광장, 빛(조명) 활용한 조성계획

부천역 마루광장, 빛(조명) 활용한 조성계획

1호선 송내역 북부광장, 교통환승센터 건립과 함께 시민의 공간으로 쾌적하게 바뀝니다.

송내역은 평일에 1일 11만 여명이 이용하는 부천시에 위치한 5개역 중 이용 인구가 가장 많은 곳입니다. 특히 오전 8시부터 9시 사이 출근시간 대에만 대략 1만 명의 시민이 이용하고 있는 부천의 대표 역입니다.
이제 12월이 되면 1호선 송내역의 첫인상도 바뀌게 됩니다. 그간 복잡하고 위험하고 지저분했던 송내역 북부광장은 버스환승센터 건립과 함께 더욱 쾌적하고 스마트하게 변신합니다.
송내역버스환승센터는 이렇게 조성됩니다. 역사 2층은 전철과 버스, 1층은 택시, 승용차만 다닐 수 있게 됩니다. 전철 버스 간 환승체계가 수평환승체계로 전환됨에 따라 환승거리가 기존 90m~140m에서 20m~120m로 단축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이용객들의 환승시간이 줄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아울러 송내역 북부광장 중앙에 위치한 교통광장 부지는 사람 중심의 소통광장으로 조성됩니다. 상시적인 문화행사의 장으로 활용됩니다. 쾌적한 보행환경과 시민의 휴식공간이 조성됨에 따라 북부광장 주변도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송내역북부광장, 추진일정은 이렇습니다.

송내역북부광장, 추진일정은 이렇습니다.

송내역북부광장, 추진일정은 이렇습니다.

부천 송내역 북부, 공사전

<부천 송내역 북부, 공사전>

부천 송내역북부, 공사중

<부천 송내역 북부, 공사중>

부천 송내역 북부광장 조성 후,조감도

<부천 송내역 북부광장 조성 후,조감도>

1호선 역곡역 남부광장, 쉼터 및 공연장으로 색다른 변신이 시작됩니다.

1일 이용인구 6만6천여명에 이르는 1호선 역곡역 남부광장도 색다른 변신을 시작합니다. 역곡역 남부광장은 현재 택시 승강장과 주차차량 등으로 광장으로써의 역할을 전혀 수행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U턴조차 안 되는 좁은 공간이 택시 회차용으로만 이용되고 있어, 지속적으로 개선 요구가 제기되어 온 곳입니다.
이런 역곡역 남부광장을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남부광장이 광장으로서의 제기능을 되찾을 수 있도록 구조개선 공사를 진행합니다. 광장내부에 잔디광장과, 쉼터 및 다목적 야외무대를 조성해, 사람중심의 다목적 문화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역주민들에게 되돌려 드립니다. 역곡역 남부광장 조성 사업은 지역주민 여러분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오는 7월 착공해 10월 준공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역곡역 남부광장, 추진일정은 이렇습니다.

역곡역 남부광장, 추진일정은 이렇습니다.

역곡역 남부광장, 공사전

<역곡역 남부광장, 공사전>

역곡역 남부광장 조성계획

<역곡역 남부광장 조성계획>

&#-3;&#-0;고대 그리스에 아고라(agora)라고 하는 광장이 있었습니다. 아고라는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란 뜻입니다. 아고라는 시민생활의 중심지 역할을 하는 곳이어서, 자연스럽게 시민들이 모여들었고, 시민들의 휴식 장소가 되기도 했습니다. &#-3;&#-0;&#-3;&#-0;사람이 있어야 재미있고, 사람이 많아야 자꾸 가고 싶은 곳, 그곳이 바로 광장입니다. 광장에서 이야기가 시작되고, 광장을 통해 삶의 여유를 배울 수 있습니다. 우리 시의 첫인상이 될 1호선 광장들의 이유 있는 변신을 기대해주십시오. 그리고 새롭게 변신하는 역광장에서 매일매일 즐겁고 행복한 일상을 만들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3;&#-0;&#-3;&#-0;우리 부천에 메르스 사태가 발생한지 근 한 달이 되어갑니다. 발빠른 초기 대응과 방역으로 더 이상의 확산은 막았지만 아직 긴장의 끈을 늦추어선 안됩니다. 하지만 병원이 아닌 곳에서 전염은 확인되지 않고 있으니, 개인위생에 신경 쓰시면서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유지하셔도 됩니다. 또한 메르스로 인해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시민 모두가 한마음으로 노력해야 할 때입니다. 메르스 위기, 끝까지 함께 극복해 나갑시다.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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