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가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살리기” 두 마리 토끼 잡겠습니다.

 

지난 한 달간은 메르스와의 전쟁이었습니다. 게다가 최악의 가뭄까지 겹쳐 우리나라의 경제 상황은 많이 어렵습니다. 여기에 그리스 사태와 세계경제상황의 불안 등 우리는 불확실성의 국제 정세에 직면해 있습니다. 최근 한국은행이 발표한 올해 하반기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기존 3.1%에서 2.8%로 하향조정했습니다. 우리 서민들이 느끼는 체감 물가는 여전히 높아 삶은 갈수록 더 팍팍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대한민국의 화두는 여전히 일자리 창출입니다. 청년실업을 없애고 노인들에게도 일자리를 만들어 주는 것이야 말로 가장 시급하고도 절실한 국가적 과제인 것이죠. 우리 부천시도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일자리 나누기를 통한 고령자 고용창출을 보여주는 사례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고령자를 위한 일자리 나누기 사업을 진행합니다

우리 시는 가로청소의 일부를 민간위탁으로 전환하면서 고령자를 위한 일자리 나누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거리를 청소하는 업무는 노동강도는 있지만 비교적 단순 노무에 속해 시간제 근로가 가능한 업무입니다. 1일 종일 근무가 아닌 4시간 근무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그리고 가로청소 업무특성을 감안하면 청·장년층보다는 베이비부머 세대가 수행하기에 적합합니다.
한 개의 일자리를 오전 오후로 시간선택제일자리로 만들어 만 55세 이상의 어르신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한다는 취지입니다. 일석일조의 새로운 개념의 일자리 창출 모델인 셈입니다.
가로청소 민간위탁자를 부천지역 내 비영리법인을 대상으로 공개 모집했습니다. 비영리법인을 대상으로 민간위탁자를 선정하게 된 배경은 이렇습니다. 청소사업을 민간기업 위탁으로 전환하다보니 기존의 청소대행업체가 용역보고서 상의 직접인건비를 지급하지 않는 방식으로 이득을 취하거나 관행적 수의계약이 계속되는 등 끊임없이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런 부작용을 극복하기 위해 비영리 법인에 위탁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비영리법인에 위탁시 이윤(노무비, 경비, 일반과리비) 10%를 지급하지 않아도 돼 예산 절감이 가능해지고, 인건비 지급에 대하여 투명성이 확보되기 때문입니다. 즉, 고령자 일자리 창출과 예산절감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자리 나누기로 고령자 일자리 창출>

일자리 나누기로 고령자 일자리 창출

일자리 나누기로 고령자 일자리 창출

일자리 나누기로 고령자 일자리 창출

일자리 나누기로 고령자 일자리 창출

일자리 나누기로 고령자 일자리 창출

일자리 나누기로 고령자 일자리 창출

메르스로 침체된 지역상권 살리기, 함께 힘을 모아갑니다.

메르스로 침체된 지역상권 살리기, 함께 힘을 모아갑니다.

<7월 13(월) KBS-TV 저녁 9시 뉴스에 보도된 부천시 공무원들의 지역상권 살리기 노력>

2015년 5월말 등장한 메르스라는 이름조차 낯선 질병은 순식간에 전 국민을 공포 속으로 몰아넣었습니다. 메르스 영향으로 소비자들의 소비활동이 위축됨에 따라 지역경제는 침체일로를 걸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메르스 확진자가 추가로 발생하지 않고 있고, 이런 추세대로라면 다음 달인 8월초쯤에는 보건복지부 중앙 메르스 관리 대책본부에서는 메르스 사태 종식을 고려하고 있다고 하니 다행스런 일입니다.
우리 시는 메르스 때문에 위축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 소상공인, 중소기업 등을 대상으로 긴급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부천시 직원들은 구내식당 휴무일을 지정하고 관내 식당을 이용하는 등 지역상권 활성화에 솔선하고 있습니다. 시 본청 및 3개 구청 구내식당은 매주 금요일을 휴무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단 부천시 직원뿐 아니라 메르스 경제위기 극복 위해 관내 기업인 신한일전기도 동참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신한일전기 구내식당 이용직원 430명은 인근 식당 10개소에서 점심을 먹었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부천시청 구내식당 축소운영>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부천시청 구내식당 축소운영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부천시청 구내식당 축소운영

<관내 기업 신한일전기 구내식당 축소 운영, 인근 음식점 이용 유도>

관내 기업 신한일전기 구내식당 축소 운영, 인근 음식점 이용 유도

관내 기업 신한일전기 구내식당 축소 운영, 인근 음식점 이용 유도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공공부문 시상금을 전액 온누리 상품권으로 지급하고 공무원 전통시장 가는 날은 월 1회에서 2회 이상으로 확대 운영합니다. 또한 강남시장 외 10개소를 대상으로 공동마케팅사업 및 경매, 할인행사 등을 추진합니다.
소상공인 융자지원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특례보증 융자를 업체당 2천만원, 소규모 유통업 기금 융자를 업체당 3천만원씩 지원합니다. 66개의 착한가격업소 이용 활성화를 위한 인센티브로 3종 8백만원을 지원하고 착한가격업소 알리미 50명을 운영합니다.
아울러 지역 중소기업의 경영안정화를 위해 총 300억원 규모의 긴급자금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10월말까지 최대 업체당 5억원까지이며(시설자금 포함 시 최고 10억원까지), 시중 10개 은행을 통해 대출 이율의 1.5~2.5%의 이자차액을 우리 시가 보전해줍니다. 지원대상 평가기준도 완화시켜 가능한 많은 중소기업들이 요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여행·관광업체 운영 지원을 위해 정부에서 관광사업자 대상 특별 융자금을 지원합니다. 업계 종사자 유급휴직 시 휴직수당 및 훈련비를 지원합니다. 농업분야 판로 지원을 위해 대책반도 편성했습니다. 오정농협의 협조를 받아 농산물 직거래 장터를 운영하고, 내 고장 농산물 팔아주기 및 농촌 일손 돕기 등을 진행합니다.

전통시장 활성화 위한 역곡남부시장 방문

<전통시장 활성화 위한 역곡남부시장 방문>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

<전통시장 활성화 위한 간담회>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기업체 간담회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기업체 간담회>

메르스 피해 업소 사우나 방문

<메르스 피해 업소 사우나 방문>

 

 

BiFan 2015

사업자 정보 표시
구름컴퍼니 | 이동헌 |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중동로 327 234동 1703호 | 사업자 등록번호 : 648-31-00015 | TEL : 010-9341-0353 | Mail : ldonghun@nate.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7-경기부천-209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